▲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을 충족시키기는 쉽지 않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유튜브를 이용해 수익을 창출하면서 많은 이들이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꾼다고 한다. 한 조사에 의하면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장래희망 1위로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꼽혔다. 이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크리에이터가 되기 원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유튜브를 시작하기에 앞서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은 어떤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계획적인 목표와 여러 조건을 잘 알아보고 시작하는 것이 도움 될 것이다.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은 매우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다. 큰 틀로 따지면 ▲구독자 1,000명 이상 ▲4,000시간 이상의 시청시간으로 말할 수 있다. 물론 두 가지가 가장 기본 되는 조건으로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면 구독자 수 넘기기도 힘들 수 있다. 첫 시작 후 1년은 꾸준하게 영상을 업데이트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본 조건 두 가지를 충족시켰다면 유튜브의 검토하에 수익을 창출의 기회를 얻게 된다.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의 약관을 수락 후 구글 애드센스와 연결된 상태를 만들면 된다. 구글 애드센스가 연결된 상태에서 유튜브 수익창출 환경 설정을 완료하면 '채널 검토'가 진행된다.

▲유튜브 수익창출의 실패 원인 중 하나는 저작권 문제다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유튜브 수익창출 실패 원인

유튜브에서 수익을 내기란 사실 쉽지는 않다. 특히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중 가장 까다로운 것이 '채널 검토'일 것이다. 1,000명의 구독자 수와 4,000시간 이상의 시청시간을 채우기란 쉽지 않다. 이 두 조건 모두 충족한다고 해서 바로 수익이 나는 것 또한 아니다. 유튜브 채널 '검토' 기간이 보통 2주 이상 걸리며, 승인 이후부터 수익이 창출된다. 예를 들어 1월 1일 검토신청을 한 후 1월 14일에 승인을 받았다면 1월 14일 이후부터 수익이 창출된다는 점이다. 승인 전에는 모든 영상은 수익을 낼 수 없다. 검토 기간은 유튜브 채널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유튜브 수익창출에 실패하는 이유는 ▲저작권 문제 ▲저품질의 영상 ▲선정적인 영상 등으로 인해 채널이 사라지거나, 수익을 창출할 수 없게 된다.

▲유튜브 성공 방법은?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유튜브 성공 방법

레드오션인 유튜브에서 성공하기란 매우 어렵다. 독창적이면서 사람들의 이목을 끌만한 주제를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그런 주제를 찾기 어렵지만 같은 주제라도 영상을 어떻게 만드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유튜브를 새로 시작하는 이들은 유튜브 정책,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 등을 잘 숙지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