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저분한 방은 개인의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자신이 사는 집을 깨끗이 관리하고 정리정돈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청결이 그다지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기도 한다.

침대 시트를 주기적으로 교체하거나 식사를 한 후 바로 설거지를 하는 것 등이 일상에서 우선시되지 않는 작업인 것.

그러나 사실 청소라는 것은 사는 공간을 깨끗이 유지하는 것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바로 자신의 성격을 보여주는 요소가 될 수 있는 것.

이는 상대를 파악하고 싶을때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 가령 누군가에 대해 더 잘 알고 싶다면 그 사람의 집을 방문하는 것이다.

모든 이들은 자신만의 취향과 선호도르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의 집이나 혹은 방을 통해 어느 정도 성향을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이들은 깔끔한 방이 지루하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이들은 진정된 상태를 느낄 수 있으며, 반면 지저분한 방의 경우 누구는 에너지의 원천으로 또 다른 이들은 불안 요소로 볼 수 있다.

이사 및 보관업체인 스페이풋이 2014년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6%가 자신의 집이나 아파트가 어수선하다고 응답했으며 21%는 어느 정도 어수선하다고 응답했다.

방의 어수선한 상태는 함께 사는 가족이나 다른 이들과의 갈등을 야기시키고 사회 생활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로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12%가 집이 너무 어수선할때 손님들이 종종 걱정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물론 방이 지저분하다고 해서 정신 건강 문제까지 연관돼 생각할 필요는 없다.

결혼 및 가족 치료사 위나 컬린스는 "어떤 사람들에게 청결은 단순히 중요한 요소가 아닐뿐이라며, 방을 깨끗이 유지하는 것보다 다른 것들을 더 우선시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저분한 방, 장단점은

깨끗하고 정돈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좋은 영향을 가져다준다. 이는 이미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바 있다.

하지만 왜 사람들은 이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잘 알면서도 방을 깨끗이 정리정돈하지 않는 것일까.

라이프 스타일 매체 베리웰 마인드는 이와 관련해, 일부 사람들은 모든 것을 깨끗이 유지하고 정리정돈하는데 우선순위를 두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즉, 일부 사람들에게는 혼란스럽고 어수선한 방이 정상적인 상태로 간주되는 것이다.

또한 이전의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지저분한 방은 더 나은 창의력과 독창성과도 같은 장점을 가져다준다. 이에 일부 사람들은 깔끔하게 정리된 곳보다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일하는 것을 더욱 편안하게 여기는 것.

또 어수선함은 사회가 정한 규범과 기대에서 벗어나도록 이끌어주며 새롭고 참신한 것에 흥미를 느끼도록 해주기도 한다.

그렇다고 지저분한 공간에서만 창의력이 발산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고도로 조직화된 공간에서 더 일을 잘하는 이들도 많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습관적으로 주변을 어지럽히고 정리를 하지 않는 것은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무질서한 공간에 노출된 사람들이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더 높다는 연구도 있다. 이는 지저분한 것을 선호하는 이들이 규칙과 법을 어길 정도로 일탈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 다른 이들보다 덜 건강한 옵션을 선택하는 경향도 강하다.

어수선하고 지저분한 방은 소유자의 성격을 반영한다(사진=셔터스톡)

어수선한 공간이 말해주는 모든 것

대다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집이나 방의 상태가 성격까지 반영한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한다. 그러나 지저분한 방은 사실 그 방 주인에 대한 모든 것을 말해주는 신호가 될 수 있다.

우울증의 징후

건강 관련 매체 웰니스닷컴에 따르면, 지저분한 방은 개인의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혼란하고 어수선한 분위기에 둘러싸여 집중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연구자들은 이를 '배경 스트레스'라고 부른다. 배경 스트레스는 재정과 직업, 환경, 의료, 사회 등 5개 영역으로 분류될 수 있다.

컬린스는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보통 침대에서 일어나려 하는 것조차 힘들 수 있다"라고 말했다.

침대에서 간신히 벗어날 수 있는 수준의 에너지로는 방 청소가 불가하다는 이야기다. 따라서 어수선한 분위기에서 더 많이 노출될수록 삶의 다른 부분에서의 효과도 당연히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문제의 해결사?

한 연구에서는 지저분한 환경을 가진 사람들이 퍼즐과 두뇌를 써야하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더 뛰어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많은 하드코어 게이머들이 비디오 게임에는 능숙하면서도 정작 게임 공간은 잘 정리정돈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불복종

어수선한 방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이같은 방 상태를 인지했더라도 애써 방 청소를 하려들지 않는다. 즉 자신만의 공간이라는 점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해 다른 규칙이나 명령을 따르려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방에서 끝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이 가는 곳 어디에서든 동일한 습관은 적용될 수 있다.

관대함

지저분한 방에서 생활하는 이들은 또한 자선단체에 더 많이 기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할 만큼 자신이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있다고 믿기 때문으로, 이에 더 너그럽고 관대한 성향을 가진 것으로 여겨진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