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공간샘 스터디카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온라인 개학이라는 유례없는 일이 발생하며 변경된 학사일정으로 전국의 학생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가운데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대학입시계획에 빨간불이 켜졌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공공 도서관은 임시 휴관 중이고, 많은 학원들 또한 휴원 중에 있기 때문에 집중할 수 있는 학습 장소가 대폭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프리미엄 24시간 무인스터디카페 공간샘이 오는 6월 27일, 모든 위생관리와 방역 준비를 마치고 41호점 기흥구청점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공간샘 기흥구청점은 현재 선착순 50명을 대상으로 사전 예약 이벤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예기치 못한 학사일정으로 혼란을 겪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공간샘이 최고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프리미엄 스터디카페 공간샘 기흥구청점은 선착순 50명을 대상으로 사전 등록 시 5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 예정 중에 있으며 6월 27일 이전까지 사전 등록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들은 기존 120,000원에 판매하던 4주 기간권 및 100시간 정액권을 60,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공간샘 스터디카페 관계자는 “방역단계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낮아졌지만 안심하긴 이른 만큼 이전과 같은 수준의 시설 위생을 진행하고 있으며 책걸상 및 각종 문 손잡이는 물론, 카페 공간의 집기, 키오스크 터치스크린, 학습도구 등 사람 손이 닿는 모든 곳에 대해 매일 수차례 소독을 진행함은 물론 개인위생을 위해 손 소독제 및 세정제, 소독 스프레이를 비치하는 등 질병관리본부의 지침에 의거하여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라며 “이용해 주시는 학생분들과 공간샘을 믿고 자녀를 맡겨주신 학부모님들의 신뢰에 어긋나지 않게 안심하고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공간샘 스터디카페 기흥구청점은 ‘미래를 준비하는 공간’의 가치를 표방하는 공간샘의 경영철학을 새롭게 재해석한 공간 디자인인 ‘피렌체’가 적용되었으며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는 ‘갤러리 공간’이 신설된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24시간 무인스터디 카페나 프리미엄 독서실을 찾는 고등학생, 취준생, 공시생뿐만 아니라 노트북 작업이 필수인 대학생이나 직장인까지도 맘 편히 이용할 수 있어 커피숍의 소음과 침침한 조명, 불편한 좌석으로 고통받고 있는 소위 ‘노트북 카공족’에게 새로운 대안이 될 전망이다.

구갈동 스터디카페 공간샘 기흥구청점은 2020년 트렌드를 선도하는 유망프랜차이즈 브랜드답게 이용자의 학습 성향 및 컨디션을 고려한 3가지 프리미엄 학습 공간으로 설계되어 있다.

피렌체 공간은 잔잔한 클래식이 흐르는 공간으로 커피숍과 같은 열린 분위기를 선호하면서도 몰입할 공간이 필요한 분들이 이용하기에 적합하며, 스터디존은 백색 소음을 통해 집중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공간으로 시험을 앞두고 있는 분들에게 적합하다. 갤러리 공간은 노트북 타이핑이 허용되는 공간으로 리포트나 기획서를 작성해야 하는 대학생 및 직장인들에게 적합하다.

오랜 집중으로 피로해진 학습자의 휴식을 위해 마련된 카페공간은 공간샘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프리미엄 원두를 사용한 아메리카노 및 고급 아이스티,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샘블랜드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그 외에 과외나 스터디 등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세미나실도 준비되어 있으며 이는 별도의 비용을 내고 이용할 수 있다. 세미나실은 무인 키오스크를 이용해 현장에서 즉시 이용할 수 있고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예약 또한 가능하다.

대부분의 업체들이 보급형 무인 키오스크를 외주 맡기는 것에 반해 공간샘 스터디카페는 무인 키오스크 자체 연구에 투자하여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몇 안 되는 업체 중 하나다. 공간샘 관계자는 “공간샘 스터디카페는 양방향 키오스크 관련하여 수차례 특허를 출원해오고 있을 정도로 무인 키오스크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라며 “또한 IoT 시스템을 도입하여 점주 입장에서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매장에 상주하지 않고도 매장관리가 가능하여 워라밸을 꿈꿀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덧붙였다.

구갈동 스터디카페 공간샘 기흥구청점의 이용권은 매장 입구에 있는 무인 키오스크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이용권은 기간권, 정액권, 1회 권 이렇게 세 종류가 있으며 기간권의 경우 수험생, 공시생과 같이 해당 기간 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장시간 이용해야 하는 고객에게 적합하고, 정액권의 경우 서너 시간 내외로 꾸준히 이용하는 대학생 및 직장인에게 적합하다. 1회 권은 비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고객들이 주로 이용한다.

한편 공간샘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성공 경험 공유’ 콘텐츠 데이터샘에 대해 언급하며 “성적향상 또는 시험합격 등 목표를 달성한 고객에게는 장학금을 수여하고, 또 목표에 도전하고 있는 공간샘 스터디카페 고객들에게는 이미 목표를 달성한 고객의 데이터를 공유해 줌으로써 학습 습관을 스스로 재정비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며 “선배 합격자의 학습태도가 후배 도전자의 표본이 되고 이를 통해 목표를 달성한 후배 도전자는 새로운 선배 도전자가 되어 같은 목표에 도전하는 또 다른 후배 도전자의 모범이 되는 선순환을 통해 ‘합격 명당’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