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를 위해 오랜 기간 차별화된 공간과 특별한 좌석을 연구해온 24시간 무인 스터디카페 공간샘이 2020년 7월 27일 45호점 반석동점을 개점을 앞두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공간샘 스터디카페 반석동점은 오픈 예정일인 2020년 7월 27일 이전에 사전 등록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이용권 50% 할인 혜택 및 사은품을 지급하는 ‘사전등록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개점일 전에 미리 등록하는 고객 50명에 한해 각 130,000원인 4주 기간권과 100시간 정액권을 50% 할인된 가격인 각 65,000원에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사전 등록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들은 영화 예약권(1인 2매) 또는 피자 교환권(1인 1개)이 랜덤 지급된다.

24시간 무인 스터디카페 공간샘의 45호점 반석동점 오픈 소식은 특히 코로나19로 입시 준비에 빨간불이 켜져 있던 대전 반석동 학생들에게 가뭄의 단비 같은 소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 이슈로 학사일정이 전면 수정되어 온라인 개학, 방학기간 조정, 수능 연기 등 교육계 지각변동이 일던 중 전 국민의 노력으로 방역체계가 한 단계 낮춰지며 전 학년 등교 개학까지도 진행된 바 있다. 그러나 재확산 조짐이 일며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어 교과 과정보다 방역에 초점을 둘 수밖에 없는 상황인 만큼 교과목 정상 운영에는 여전히 제동이 걸려 있는 실정이다.

특히 입시를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은 애타는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공공 도서관 열람실은 대부분 무기한 휴관 중이고, 일반 학원의 자습실은 규모 및 이용 시간에 제약이 있기 때문에 진도는 차치하고 학습공간마저 마땅찮은 것이다.

이러한 시기에 공간샘 반석동점의 개점 소문이 퍼지며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기대가 쏠리고 있던 차, ‘사전 등록 이벤트’ 소식이 알려지자 고객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는 후문이다.

공간샘 관계자는 “이용하는 고객은 학생이지만 실제 결제는 학부모의 손에서 이루어짐을 고려할 때, 이렇듯 사전 등록 문의가 폭주하는 것은 공간샘의 높은 브랜드 신뢰도 때문으로 풀이된다”라며 “유사업체들이 코로나19 이슈 이후에 부랴부랴 시설 위생에 신경 쓰고 있는 것과 달리 공간샘 스터디카페는 높은 초기 비용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자재 시공 및 청결한 매장관리를 고집하여 설립 초창기부터 학부모 사이에서 ‘아이를 믿고 보낼 수 있는 학습공간’으로 입소문 나있던 것이 브랜드 신뢰도의 비결”이라고 밝혔다. 또한 “주기적 매장 소독, 공기 청정 시스템, Super E0 등급 친환경 인증 등 검증된 시설 위생과 더불어 널찍한 칸막이석, 독립 공간인 커튼석 등 넉넉한 개인 공간을 통해 학생분들이 온전히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석동 스터디카페 공간샘 반석동점은 공간샘의 새로운 공간철학인 피렌체 콘셉트가 적용된 가맹점으로 피렌체공간, 스터디존, 갤러리공간의 3가지 학습공간과 휴게시설인 카페공간, 그리고 세미나실로 구성되어 있다.

피렌체 공간은 잔잔한 음악이 흐르면서 시끄러운 소음이 없기 때문에 창의력을 자극하면서도 주의력을 해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스터디존은 음악이 흐르지 않고 백색소음이 있는 조용한 공간으로 집중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공간이다. 갤러리공간은 노트북 타이핑이 허용되어 노트북 사용이 필수인 대학생 및 직장인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다.

휴게공간인 카페공간에서는 최고 등급의 원두를 사용한 아메리카노, 프리미엄 차, 다양한 종류의 아이스티, 그리고 간식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이는 공간샘 반석동점을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공간샘의 오픈 소식에 예비 창업자들의 관심 또한 쏠리고 있다. ‘거리두기’가 강화된 3월 22일 이후에 오픈된 대전태평점(36호점), 운양동점(37호점), 안양역점(38호점), 수원금곡점(39호점), 봉천2호점(40호점)이 연달아 선착순 사전등록 이벤트가 조기 마감되는 기염을 토했기 때문이다.

사실 현재 창업시장은 얼어붙은 분위기다. 최저임금 상승으로 카페창업, 공부방창업 및 외식프랜차이즈창업 등이 어려움을 겪으며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른 코인노래방창업, 독서실창업, 빨래방창업 등의 무인창업 또한 코로나 이슈로 움츠러들었기 때문이다.

공간샘 가맹점을 준비하고 있는 한 예비창업자는 인터뷰를 통해 “이처럼 어려운 시기에 한두 지점도 아니고 전 지점이 연달아 조기 마감 행렬을 잇고 있는 것은 분명 우연이 아닌 실력”이라며 “유사업체들 사이에서 공간샘 프랜차이즈 창업을 결심한 것은 시기와 상관없이 꾸준히 성과를 내는 객관적으로 검증된 노하우에 대한 확신 때문”이라며 창업 결심의 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