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PEXELS)
(사진=PEXELS)

코로나19로 원격학습을 도입, 체육 수업도 온라인으로 대체됐다. 감염 위험에 따라 실내서 수업하는 태권도, 수영 등을 그만둔 아이들도 많다. 점점 신체활동은 줄어들고 TV 및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나는 가운데 체육과 건강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대부분 학습 기관이 체육 시간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체육 교과목은 성적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많은 학교에서 체육 시간을 줄이거나 다른 수업 시간으로 대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어린이, 청소년들의 신체 활동이 줄어들고 있다. 최근에는 어린이, 청소년, 그리고 노년층이 건강에 해로운 생활 습관으로 인한 다양한 합병증을 겪고 있다.

지속적인 신체 활동은 신체 성장과 발달을 향상시키고 심리적,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많은 이점을 부여한다. 또한 당뇨병, 비만, 고혈압, 대사 증후군, 심장 질환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적절한 운동은 신체의 유연성, 뼈와 근육의 강도를 높이고 인슐린 감수성 등을 개선하며 사람이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신체 활동을 꾸준히 하면 정신 건강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운동은 우울증을 예방하고 기분을 개선한다. 또 어릴 때부터 습관이 된 신체 활동은 미래의 신체 활동과 사회 참여 등을 개선한다. 건강을 위협하는 생활 습관은 어린 시절부터 성인기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더 어릴 때부터 이런 습관을 개선하고 건강상의 이점을 개선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신체 운동은 사람이 개인적인 걱정거리나 스트레스를 잠시 잊게 만들고, 부정적인 생각을 방지한다. 그룹으로 진행되는 운동을 배울 경우에는 사회적인 접촉이 늘어나고, 수면의 질이 개선된다. 운동은 기분을 고양시키며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엔돌핀 수치를 조정한다.

체육 활동은 건강과 성장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체육 활동은 신체 활동과 발달, 체세포 성장, 체력 증진 등에 영향을 미친다. 개인은 어떤 연령대, 어떤 발달 수준에서든 체육 교육을 받고 신체 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다.

전문가들은 걷기, 자전거 타기, 버스에서 내려 몇 정거장 정도는 걸어가기 등의 간단한 신체 활동도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조언한다. 성인이라면 하루에 30분 정도는 걷는 편이 좋다.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들이 걷기, 앉았다 일어나기, 구르기 등의 활동을 하면 성장 및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어린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끊임없이 자란다. 신체 활동으로 어린이들의 성장을 촉진하는 편이 좋다.

(사진=PEXELS)
(사진=PEXELS)

 

또 신체 활동은 비만, 당뇨, 고콜레스테롤 등을 줄이고 유연성을 높이며 근력과 면역력을 강화한다. 그리고 신체 활동을 하면 자세가 좋아진다. 성인의 경우 신체 활동으로 혈류가 좋아지고 성 기능이 개선될 수 있다.

2014~2015년 호주에서 수행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5세 이상 남성의 약 1/4이 낮은 수준의 신체 활동을 하고 있다. 숫자로 따지면 약 260만 명 정도다. 15세 이상 여성 중에는 1/3이 낮은 수준의 신체 활동을 하고 있다. 숫자로 따지면 약 320만 명 정도다.

연령 기반 체육 및 활동

신체 활동에 대한 다른 연구에 따르면 최대 18세까지는 신체 활동이 면역 체계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뼈를 강화하며 건강을 증진한다는 지식을 갖추고 운동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성인과 노년 인구는 신체 활동을 할수록 면역 체계가 강화되고, 에너지가 증진돼 젊어 보이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노년층이 많이 걸리는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신체 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

신체 활동의 중요성이 광범위하게 알려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사람들은 운동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하다가 넘어져서 무릎을 다치거나, 얼굴이나 팔꿈치 등의 뼈를 다치는 등 부상을 당할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전문적으로 운동을 가르쳐 주는 센터에 등록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든다. 전문가들은 꼭 헬스장이나 전문 스포츠 기관에 등록해 운동을 할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대신 자신의 신체 능력과 나이에 맞는 운동 스케줄을 짜고, 편한 시간에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