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가치삽시다 홈페이지)
(사진=가치삽시다 홈페이지)

코로나19로 많은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비대면 실시간 방송판매 가치 데이(Day) 라이브커머스가 소상공인의 판로 개척을 위한 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치 데이(Day) 라이브커머스가 정규 편성 2달여 만에 577개의 소상공인 상품을 판매해 약 105,200만원의 매출실적을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중기부에 따르면, 물티슈를 판매하는 A사의 경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신상품을 집중 소개해 기존 90만원이던 일매출이 1,000만원으로 오르고 방송 동안 8,000여명이 시청하는 등 큰 홍보 효과를 거뒀다.

B사의 경우, 어묵탕의 우수한 품질을 홍보하고 판매해 기존 일매출 대비 6배 상승한 3,000만원의 매출 효과를 누렸으며, 어묵의 경우 약 1억원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경쟁력 있는 소상공인의 해외 온라인 시장 진출 가능성까지 보여 주었다.

떡볶이 전문 C사는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판매해 월매출이 2달 만에 15배 이상 급증하는 등 동네 소규모 점포로 시작해 프랜차이즈 사업까지 확장함으로써 소상공인도 온라인 시장 진출을 통해 성공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가치 데이(Day) 라이브커머스는 올해 코로나19와 수해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소상공인 우수상품의 가치 있는 구매 촉진을 위해 시작됐다.

가치삽시다 플랫폼뿐만 아니라 위메프, 티몬, 롯데 100라이브(Live), 11번가, 카카오커머스, 네이버 등 플랫폼에서 동시에 방송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협업을 통해 라이브커머스 운영의 실효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가치 데이(Day) 라이브커머스는 매주 월수요일 운영되는 정기 프로그램과 특별 이벤트나 크리스마스마켓 등 대규모 소비 축제와 연계해 운영되는 특별 프로그램으로 구분되어 운영된다.

정기 프로그램은 916일 첫날 이후, 28회 라이브커머스가 운영됐다. 첫날에는 중기부 박영선 장관이 출연해 소상공인 우수상품 판매에 일조했다.

이후 매주 월수요일 오후와 퇴근 시간대에 할인쿠폰 및 경품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정 시청자를 확보해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정기방송과 함께 특별방송으로 카카오커머스 등과의 랜선장터’, 티몬과 추석특집 쑈트리트파이터’, 위메프와 어디까지 팔아봤니등 다양한 민간채널과의 공조를 통해 현재까지 18회에 걸쳐 라이브커머스를 순조롭게 운영해 왔다.

(사진=가치삽시다 홈페이지)
(사진=가치삽시다 홈페이지)

 

이러한 가치 데이(Day) 라이브커머스9월 이후 총 46회 운영(정기 28, 특별 18)되어 103개 업체 상품을 판매했으며 가치삽시다 플랫폼및 민간 협업 채널에서 누적 매출 105,200만원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와 함께 가치 데이(Day) 라이브커머스는 공적 역할도 수행했다. 올해 코로나19에 더해 폭우로 인한 수해까지 겹치면서 경영상 이중고를 겪은 소상공인의 피해를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특별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했다.

전북 고창의 복분자, 충남 금산의 인삼 등 지역 소상공인 특산물을 판매해 흥행을 이끄는 등 피해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정책적 역할을 톡톡히 소화했다.

지난 6동행세일때는 시범운영 중이던 가치 데이(Day) 라이브커머스에 홍남기 경제 부총리, 박영선 중기부 장관 등 유명인사가 출연해 라이브커머스를 널리 홍보하고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기도 했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코로나19 사태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 등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공공부문의 역할이라면서, “그동안 가치 데이(Day)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소상공인의 우수상품들이 잘 홍보판매되고 있는 만큼 더 많은 소상공인들이 비대면 판로의 주역인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소상공인을 소개합니다'란 이름의 코너로 소상공인과 판매하는 제품 소개를 영상으로 담아 눈에 띈다. 진솔한 목소리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 배경과 제품 설명을 직접 하다 보니 더욱 진실되게 다가온다는 평이다.

가치 데이(Day) 라이브커머스는 앞으로도 정기방송을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한편 크리스마스마켓 등 소비축제 행사와 연계해 코로나19로 침체된 내수경기를 활성화하고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이끄는 핵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가치삽시다 플랫폼에서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해 우수소상공인 상품을 6일부터 15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깨우고 내수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올 한해 피날레 마켓이다. 소상공인확인서와 고화질 제품이미지 및 설명자료 등을 제출하면 전문가평가와 국민투표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