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여로, 원추리, 산마늘, 박새(출처=식약처)
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여로, 원추리, 산마늘, 박새(출처=식약처)

매년 봄이면 음식 때문에 식중독과 패류독소에 발병되는 일이 줄지 않고 있다. 봄철이면 더욱 주의해야 할 음식 섭취와 식중독%패류독소 증상을 알아보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봄나물과 유사한 독초를 잘못 채취, 섭취해 식중독이 발생한다며 봄나물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지난 10년간 독초를 산나물로 오인섭취해 발생한 사고는 총 25(86)이다. 이중 3명인 사망했다. 사고는 주로 봄철인 2월에서 5월 사이에 많이 발생했다. 봄철에 독초로 인한 식중독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꽃이 피기 전 싹이 돋아나는 시기이기에 봄나물과 독초를 구별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보드랍고 담백한 맛이 나는 원추리는 여로라는 독초와 오인혼동하기 쉽다. 여로는 잎에 털과 깊은 주름이 있는 반면, 원추리는 잎에 털과 주름이 없다. 사실 원추리와 여로 모두 콜히친(Colchicine)’이라는 수용성 알칼로이드 독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 독성분은 식물이 성장할수록 강해진다. 설령 원추리가 맞다 하더라도 반드시 봄에 채취한 어린잎만 나물로 섭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명이나물로 불리고 마늘향이 나는 산마늘은 독초 박새와 오인혼동하기 쉽다. 산마늘은 마늘냄새가 강하면서 한 줄기에 잎이 2~3장씩 달리는 반면, 박새는 잎이 여러 장 촘촘히 어긋나게 달려있고 주름이 뚜렷하다.

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동의나물, 곰취, 우산나물, 삿갓나물(출처=식약처)
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동의나물, 곰취, 우산나물, 삿갓나물(출처=식약처)

 

쌉싸름한 맛이 특징인 곰취는 동의나물이라는 독초와 오인혼동하기 쉽다. 곰취는 향이 좋으면서 잎의 끝이 뾰족한 반면 동의나물은 향이 없고 잎의 끝이 둥그스름하고 무딘 형태를 하고 있다.

우산나물은 씹히는 맛이 연하고 독특한 향기가 난다. 삿갓나물이라는 독초와 오인혼동하기 쉬운데, 우산나물은 잎의 가장자리가 깊게 2열로 갈라지는 반면, 삿갓나물은 가장자리가 갈라지지 않은 잎이 6~8장 돌려나는 특징이 있다.

기후변화로 패류독소 검출시기가 빨라지면서 3월부터 6월까지 조개, , 홍합 등 패류와 멍게, 미더덕 등 피낭류에 대한 채취 및 유통,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패류독소는 바다에 서식하는 유독성 플랑크톤(Alexandrium tamarense) 등을 먹이로 하는 패류 체내에 축적되는 독소다. 사람이 섭취하면 중독 증상을 일으킬 위험이 크다.

매년 패류독소는 3월부터 남해연안을 중심으로 발생하기 시작해 점차 동·서해안으로 확산된다. 해수 온도가 15~17일 때 최고치를 나타내다가 18이상으로 상승하는 6월 중순경부터는 자연 소멸된다.

증상에 따라 마비성, 설사성, 기억상실성 패류독소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자주 발생하는 것은 마비성 패류독소다. 섭취 후 30분 이내 입술주위 마비에 이어 점차 얼굴, 목 주변으로 마비 증상이 퍼진다. 두통, 메스꺼움, 구토 등을 수반하고, 심한 경우 근육마비, 호흡곤란으로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다.

설사성패류독소(DSP)의 경우 무기력증과 메스꺼움, 설사, 구토, 복부 통증 등 소화기계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대부분은 일과성이며 치명적이지 않아 3일 정도 지난 후에는 회복된다.

패류 섭취 후 신경마비나 소화기 이상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인근 병원이나 보건소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패류독소는 바닷물 온도가 상승하는 봄철에 주로 발생한다. 문제는 냉장냉동하거나 가열조리해도 파괴되지 않다는 점이다. 특히 봄철 바닷가에서 조개, , 홍합 등 패류를 임의로 채취해 섭취하면 안 된다. 일이 없도록 주의해 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봄나물은 먹을 수 있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소량의 독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야생식물을 함부로 채취섭취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흔히 우리가 먹는 고사리나 두릅, 냉이 등도 반드시 끓는 물에 충분히 데쳐서 먹어야 한다. 주로 생으로 먹는 달래와 참나물, 돌나물, 씀바귀 등도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3회 이상 세척해 식중독균과 잔류농약 등 유해 성분을 제거하고 먹어야 한다. 봄나물 또한 섭취 후 마비, 복통 등 이상증세가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