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념비적 구조물 시리즈 발견

최근 설립된 알울라 고고학 연구 및 보존학 센터인 왕국 연구소(Kingdoms Institute)가 사우디아라비아 북서부에서 중대한 고고학적 발견을 했다고 발표했다. 바로 'Mustatil'이라 불리는 기념비적인 복합 구조물을 발견한 것이다. 이 구조물은 예상보다 훨씬 고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연구소 내 박물관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연구소 내 박물관
왕국연구소가 발견한 알울라 지역 'Mustatil' 유적지를 항공촬영하고 있다. 
왕국연구소가 발견한 알울라 지역 'Mustatil' 유적지를 항공촬영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 사항은 사우디 비전 2030 발표 기념일에 공개됐다. 사우디 비전 20305년 전 이번 주에 발표됐으며, 왕국 연구소가 여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2021430일 동료 검토 학술지 'Antiquity'에서 이 연구와 결론을 자세하고 소개하고 발표할 예정이다.

알울라 지역 발굴현장.
알울라 지역 발굴현장.

이달 공개된 왕국 연구소는 왕립 알울라위원회(Royal Commission for AlUla, RCU)의 지원으로 설립됐다. RCU는 알울라 카운티 전역에서 광범위한 연구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알울라는 고고학 연구와 보존의 국제 허브로서, 왕국 연구소의 지적 토대가 되는 한편, 이 지역의 인류 역사에 관한 지식을 확장한다.

사우디 문화부 장관이자 RCU 위원장인 Badr 왕자는 "200,000년의 역사를 보호하고자 하는 왕세자의 알울라 비전에서 영감을 받은 왕국 연구소는 알울라의 문화유산을 이어갈 예정"이라며 "국제적인 지식, 연구 및 협력 허브인 왕국 연구소는 고고학의 미개척 분야를 탐색하고, 우리 커뮤니티를 위해 새로운 경력을 열어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인류에 대한 아라비아의 기여를 조사하는 왕국 연구소는 발견과 찬양의 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