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2022년 한국 연례협의 보고서 발표

인천광역시 중구 월미공원에서 바라본 인천항 전경.
인천광역시 중구 월미공원에서 바라본 인천항 전경.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의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3.0%로 제시해 2개월 전의 전망치를 유지했다.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국제 유가 폭등, 공급망 차질, 물가 상승 등 대내외 악조건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이란 예측이다.

IMF는 29일(한국시간) 한국 연례협의 보고서를 통해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3.0%로 전망했다. 지난 1월 전망치를 발표하며 기존 3.3%에서 3.0%로 0.3%포인트(p)낮춰 잡은 뒤 두 달이 지났지만 조정 폭 없이 유지했다.

그 사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국제 유가가 폭등하고, 원자재 공급망 차질과 국제 곡물가 상승 등 전 세계에 인플레이션 위기감이 고조됐다. 국내에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가 하루 수십만 명에 달하는 등 확산세가 여전하고, 물가도 요동치고 있다.

대외 여건에 영향을 많이 받는 한국 경제 특성상 복합적인 위기가 한꺼번에 닥치면서 난관에 직면할 것으로 봤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올해 성장률 목표치를 3.1%로 지시했지만 국내외 신용평가 기관 중에는 일찌감치 2%대로 낮춰 잡는 곳도 나타났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최근 발간한 '세계 경제전망'에서 우리나라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전망치(3.0%)보다 0.3%p 낮춘 2.7%로 끌어내렸다.

IMF는 대내외 악조건에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우리나라의 노력과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오미크론 확산 등으로 1분기 성장이 일시 둔화될 수 있으나 1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효과 등에 힘입어 3%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2분기 이후 오미크론이 진정세에 접어들고, 국제유가 등 에너지가격 안정세와 공급망 회복에 따라 소비·투자 등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