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3위 메가커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30개 커피전문점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 달간 소비자들의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다. 3월 7일부터 4월 7일까지의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10,975,0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측정했다. 지난 3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9,583,030개와 비교해보면 14.53%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

4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메가커피, 이디야, 빽다방, 커피빈, 폴바셋, 파스쿠찌, 엔제리너스, 할리스, 커피나무, 탐앤탐스, 카페베네, 커피베이, 달콤커피, 만랩커피, 매머드커피, 셀렉토커피, 드롭탑, 커피에반하다, 커피스미스, 커피명가, 빈스빈스, 더카페, 더착한커피, 커피마마, 토프레소, 그라찌에, 전광수커피, 카페보니또 순이었다.​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스타벅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1,868 미디어지수 669,010 소통지수 787,325 커뮤니티지수 787,374 사회공헌지수 102,5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08,13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86,248과 비교하면 35.41% 상승했다.

2위, 투썸플레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75,709 미디어지수 195,587 소통지수 172,694 커뮤니티지수 181,576 사회공헌지수 24,2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49,84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07,473과 비교하면 11.20% 하락했다.

3위, 메가커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637,752 미디어지수 149,719 소통지수 109,693 커뮤니티지수 192,614 사회공헌지수 36,6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6,408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88,306과 비교하면 3.50% 상승했다.

4위, 이디야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135 미디어지수 122,166 소통지수 265,383 커뮤니티지수 297,310 사회공헌지수 53,5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2,53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96,238과 비교하면 42.56% 상승했다.​

5위, 빽다방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178 미디어지수 61,388 소통지수 176,337 커뮤니티지수 283,891 사회공헌지수 12,5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2,321로 분석되었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70,285와 비교하면 68.4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4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스타벅스 브랜드가 1위로 기록됐다. 커피 전문점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하면 지난 3월 커피전문점 브랜드 빅데이터 9,583,030개와 비교해보면 14.53% 증가했다.​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53% 상승, 브랜드이슈 9.96% 하락, 브랜드소통 23.29% 상승, 브랜드확산 32.39% 상승, 브랜드공헌 21.95%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