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케 제공
당근마케 제공

당근마켓이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당근 이웃들과 함께 특별한 자원순환 이벤트를 펼친다.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대표 김용현, 김재현)은 ‘이게 다 지구에 좋은 거래’라는 위트 있는 주제로 5일부터 12일까지 8일간 이용자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당근마켓은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해 이용자들이 당근마켓을 통해 일어나는 친환경적 가치를 서로 공유하며, 일상 속 자원 순환에 적극 동참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

‘이게 다 지구에 좋은 거래’ 이벤트에서는 ‘판매 글 작성하기’, ‘구매하기’, ‘나눔 글 작성하기’ 총 3가지 미션이 주어지며, 이 중 하나만 완료해도 환경 보호를 위한 미션은 성공이다. 안 쓰는 물건을 이웃들에게 판매하거나 나누는 것, 새 제품 대신 당근거래로 물건을 구매해 자원 선순환에 일조하는 모든 과정이 환경에 도움이 된다는 메시지가 전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미션에 참여한 모든 이용자에게는 ‘지구에 좋은 거래’ 프로필 활동 배지가 리워드로 지급된다. 또한 이벤트 기간 내 미션에 성공한 100명을 추첨해 당근거래 지원금 ‘당근머니’ 3000원을 선물하며, 더 나은 환경을 위해 노력한 이웃들을 독려할 계획이다. 당첨자는 오는 17일 개별 메시지로 안내할 예정이며, 지급되는 당근머니는 당근마켓 > 나의당근 탭 > 프로필 아래 당근페이 지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들은 개개인의 당근거래 데이터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수치화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고거래가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돌아보며, 이용자 스스로 환경보호에 대한 의지를 다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게 다 지구에 좋은 거래’ 이벤트 상세 내용은 당근마켓 앱 홈 피드와 당근마켓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공식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정윤 당근마켓 마케팅 팀장은 “환경의 날을 맞아 자원순환 활동인 당근거래에 더욱 적극적으로 동참하실 수 있도록, 미션 수행과 리워드 등의 재미요소를 더해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당근거래는 가치를 재발견하는 친환경 습관이다. 우리가 사는 지구에 도움이 되는 당근거래로, 환경의 날을 더욱 뜻깊게 보내기 바란다”고 전했다.

당근마켓은 환경의 날 캠페인을 비롯하여 매월 당근가계부를 통해 당근거래의 의미를 공유하는 등 이용자와 함께하는 환경의식 고취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이용자들로부터 각 지역에서 친환경을 실천하는 가게 정보를 모아 지도 서비스로 제공하는 “우리동네 친환경 지도"를 기획해 3816곳의 가게가 친환경 지도에 등록된 바 있다.

또 매년 당근거래와 나눔을 통한 자원 재사용의 환경적 가치를 데이터로 환산해 발표하며 친환경 가치를 실현하는 소셜임팩트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당근마켓에서 지난해 동안 당근거래로 이웃들이 연결된 건수는 1억 5500만 건에 달하며, 이로 인한 자원 순환 효과는 5240만 그루의 소나무를 심은 것과 같으며, 732만 톤의 온실가스 저감 효과와도 같다.

한편 6월 5일은 ‘세계 환경의 날’로 유엔인간환경회의에서 국제 사회가 지구환경보전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다짐하여 제정한 날이다. <단 하나의 지구>라는 주제가 선정된 2022년은 세계 환경의 날 50주년으로 더욱 의미 있는 해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