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한항공 제공)
(사진=대한항공 제공)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한항공 2위 한진칼 3위 아시아나항공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항공사 상장기업 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6월 1일부터 2022년 7월 1일까지의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509,803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6,367,276개와 비교하면 8.3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항공, 한진칼,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순이었다. ​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8,383 미디어지수 418,089 소통지수 696,525 커뮤니티지수 2,711,670 시장지수 16,434,269 사회공헌지수 295,1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604,11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4,343,191과 비교하면 11.25% 하락했다. ​

2위, 한진칼 ( 대표 조원태, 류경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793 미디어지수 24,051 소통지수 24,376 커뮤니티지수 68,805 시장지수 7,734,243 사회공헌지수 37,4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15,66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164,038과 비교하면 10.49% 상승했다. ​

3위, 아시아나항공 ( 대표 정성권 ) 브랜드는 참여지수 488,007 미디어지수 199,172 소통지수 288,398 커뮤니티지수 353,395 시장지수 2,175,888 사회공헌지수 167,0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71,93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146,044와 비교하면 11.44% 하락했다. ​

4위, ​제주항공 ( 대표 김이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0,575 미디어지수 201,862 소통지수 316,626 커뮤니티지수 865,531 시장지수 1,459,627 사회공헌지수 150,3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34,61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927,845와 비교하면 10.01% 하락했다. ​

5위, 진에어 ( 대표 박병률 ) 브랜드는 참여지수 412,349 미디어지수 137,847 소통지수 224,137 커뮤니티지수 207,897 시장지수 1,351,947 사회공헌지수 49,7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3,87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778,346과 비교하면 14.20%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7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대한항공 ( 대표 조원태, 우기홍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대한항공 브랜드는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운송사업은 각 노선별 수요 변동 및 항공사 동향을 고려한 탄력적 공급 조정 실시하며, 화물 사업은 우편물, 신선화물, 생동물, 의약품 등 고수익 품목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다. 공급망 정체 및 긴급성 수요의 증가로 항공화물 시장은 지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22년 7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6,367,276개와 비교하면 8.3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03% 상승, 브랜드이슈 0.10% 상승, 브랜드소통 5.63% 하락, 브랜드확산 5.48% 하락, 브랜드시장 10.48% 하락, 브랜드공헌 11.49% 상승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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