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FPSB 제공)
(한국FPSB 제공)

전세계적인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FPSB(회장 김용환)은 현직 재무설계사를 대상으로 2023년 경기전망에 대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일부터 4일간 실사한 이번 조사에는 전세계 27개국에서 통용되고 있는 재무설계사인 CFP(CERTIFIED FINANCIAL PLANNER)국제재무설계사와 재무설계사 AFPK자격자 총 3307명의 참여했다.

조사에 따르면 기준금리 추이는 ‘당분간 지속해서 오를 전망이다’(70.9%)가 압도적으로 우세했고, ‘당분간은 현 수준 유지’(21.7%), 내년부터 하락 전망(7.4%)의 답변은 소수였다. 현재 3.25%인 기준금리는 2023년에 최고 4.23%까지 오른 후 하향국면에 진입할거라는 전망이 많았는데, 이는 국내외 전문연구기관의 전망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인상의 결과는 가계의 대출이자 부담을 대폭 증가시키는데, 작년 동기와  비교하여 이자비용은‘20%~50% 정도 증가했다’(76.6%)라고 응답했고,  ‘50%이상이 증가되었다’(15.1%)라는 답변도 나왔다.

금리는 부채와 부동산 가격 등 실물경제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당분간 계획적인 가계지출 관리 및 투자에 있어서도 금리 등을 고려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특히, 정책금융 대상이 아닌 서민가계는 전문가의 재무상담을 통해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주택 가격은 ‘내년 말까지 지속 하락 전망’(55.6%) 우세 속에 ‘내년 하반기에 회복 전망’(34%)도 나왔는데, 내년도 국내 금리변동 추이와 우크라이나 사태와 같은 국제 환경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유연한 재무설계가 필요한 시기라는 것을 의미한다.

무주택자의 실거주 주택 구입시기로는 ‘내년 하반기’(32.4%)가 많았으나, ‘2025년 이후’(15%)라는 응답 등 다양한 분포를 보였다. 주택구입은 금리 인상으로 인한 가계의 이자부담 여력과 취득세 감면 등 부동산 관련 정책의 추이를 지켜보고 결정할 필요가 있다,

내년이후 금융상품 투자는 단기적으로는 ‘금리형 상품’(64.7%) 중심의 유동성에 중점을 두어야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경기 상승에 대비한 ‘주식형 상품’(61.3%)을 저가 매수의 기회로도 활용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2023년에는 부동산이나 금 등 실물자산보다는 금융자산을 추천하였고 미래를 대비한 포트폴리오 구성이 주요하다고 답변했다.

내년도 가계 재무설계의 핵심은 ‘대출 상환’(40.2%), ‘유동성확보’(34.4%) ,‘가계수지 흑자 관리’(14.9%)라고 응답했으며, 가계재무의 기초체력 보강에 중점을 두어야 할 시기로 재무설계 전문가를 통한 재무상황에 대한 진단 및 처방이 필요한 때라는 해법을 내렸다.

국내 금융소비자들의 재무설계 인지도는 20% 미만 정도 수준으로 다소 낮은 편이나, 재무설계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한국FPSB가 금리인상과 경기침체와 함께 재무설계의 필요성이 높아져서 내년도부터 CFP 및 AFPK 자격인증자수가 재상승 할 것으로 보는 견해와 같다.

한편 국제FPSB의 제휴국인 호주 FPA가 지난 9월  40세 이상의 호주인 1051명을 대상으로 컨설팅업체인 마이마빈스가 실시한 '재무상담의 가치' 연구에 따르면, 재무설계사로부터 재무상담을 받는 소비자는 ▲'안락한 노후생활에 대한 자신감 증대' (47%), ▲'재정적 안녕감(financial wellbeing) 증진' (40%), ▲'재무적 의사결정 개선' (37%) 등 재무상담사의 상담을 받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가계형편이 더욱 나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전문성과 윤리성을 갖춘 CFP 자격인증자로부터 재무상담을 받는 소비자는 재무상황이 더욱 개선되었다고 밝힌바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