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FPSB "CFP 및 AFPK 재무설계전문가 자격사칭 주의해야"

(사진=한국FPSB 제공)
(사진=한국FPSB 제공)

코로나 팬데믹 이후 경기침체가 더해져 범죄 발생률이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비대면 문화 활성화로 사이버 사기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한국FPSB(회장 김용환)는 최근 AFPK와 CFP 재무설계 전문 자격을 사칭하여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 접근하여 주식투자 리딩방 운영 등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사기 사례가 접수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얼마전 TVN의 유명 프로그램에서 회계사 경찰관이 출연해 SNS 고수익 부업 투자 사기사건을 소개한 바 있는데, 이때 사기범이 CFP 국제재무설계사를 인스타 프로필에 허위 기재한 사례가 나온 적도 있었다.

한국FPSB에 신고 접수된 자격사칭 사례는 2019년부터 총 45건이며, 자격별로는 재무설계사인 AFPK 자격사칭 사례가 77%, 국제재무설계사인 CFP 자격사칭 사례는 23% 이다.

AFPK 및 CFP 자격자임을 내세워 접근하는 경우, 한국FPSB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AFPK/CFP 인증자 검색’ 메뉴를 통해 자격자 진위 여부를 우선 확인 할 필요가 있다. 자격자가 아닌 경우 사기로 의심해 보아야 한다.

또 한국FPSB 홈페이지 신고센터에 해당내용을 접수하여 피해 확산을 막아야 한다. 한국FPSB는 2020년 부터 AFPK 및 CFP 자격자 사칭자를 신고할 경우 소정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포상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FPSB는 자격자의 경우에도 사기, 배임, 횡령, 자금유용 등 범죄를 저지를 경우 자격인증자 징계 규정에 따라 자격 취소 등 철저한 자격관리를 운영하고 있다.

AFPK 및 CFP 자격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정교육을 이수하고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FPSB의 업무기준 규정, 윤리규정 및 기타 사항을 준수 하겠다는 윤리서약을 반드시 해야 한다. CFP자격의 경우 AFPK 자격을 먼저 취득해야 하며, 3년의 실무경험을 충족해야 비로소 자격인증자가 될 수 있다.

한편 올해 첫 시행인 43회 CFP 자격시험이 5월 20일 예정이며, 원서는 이번달 24일부터 한국FPSB 홈페이지에서 접수 받는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