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탈모에 좋은 음식의 대표인 검은콩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밭에서 나는 고기로 불리는 검은콩은 우리 식탁에서 쉽게 볼 수 있지만 정확한 효능에 대해서는 모르거나 탈모에 효과적이라는 것 이외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검은콩의 효능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활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블랙푸드 대표주자, 검은콩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검은콩 효능

검은콩은 9~10월 사이에 수확하는 콩으로 검은 색깔이 특징이다. 겉은 검은색이지만 속은 푸른빛을 띄는 식재료로 서리를 맞은 이후 수확하는 만큼 서리태로 부르기도 한다. 검은콩이 탈모 방지에 효과적인 대표 식품이 된 이유는 바로 '시스테인' 성분 때문이다. 시스테인은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꾸준히 섭취할 경우 머리가 잘 빠지지 않고 두피가 튼튼해지도록 해준다. 또한, 단백질, 비타민B,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항암 효능을 가지고 있다. 검은콩 껍질에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들어있어 시력 개선에 효과적이며 따라서 껍질까지 버리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

▲검은콩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검은콩 활용 요리법과 먹는법

검은콩은 밥 혹은 도시락 단골 반찬인 콩자반으로 자주 접할 수 있다. 최근에는 반찬 메뉴를 벗어나 검은콩을 직접 갈아 마시는 ▲검은콩두유 ▲검은콩 미숫가루 ▲검은콩 청국장 ▲검은콩차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검은콩 두유 같은 경우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때 검은콩을 제대로 삶는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검은콩은 반나절 이상 물에 불려 부드러워지도록 하는 절차가 필요하며 냄비에 콩이 잠기도록 부어 8분간 삶는다. 콩을 삶은 물 또한 버리지 않고 검은콩 두유를 갈 때 첨가하면 영양 가득한 두유를 만들 수 있다. 검은콩차를 마시기 위한 검은콩 볶는법은 우선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콩을 불려주는 과정은 동일하며, 물기를 제거한 후 센 불에서 볶다 수분이 어느 정도 날아간 직후부터는 약 불에서 천천히 볶아주면 된다. 껍질이 서서히 갈라지면서 노릇한 색으로 변하면 적당히 볶은 것이다. 이렇게 볶은 콩은 다이어트 간식으로 그대로 먹어도 좋고, 가루로 만들 수도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재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