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열이란?

두피열은 쉽게 말해 두피에 오른 열이다. 몸에서 열을 만들고 순화시켜 배출하는 체열 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상체에 열이 올라 두피가 뜨거워진다. 두피열은 피부 장벽 기능 저하를 가지고 오며, 모공이 출혈되고 벌어져 모근을 붙잡는 힘이 약화되는 결과를 가지고 온다. 결국 두피열로 인해 탈모가 진행되는 것이다. 이런 두피열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나 소화기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를 꼽는다.

두피열이 높아질수록 탈모 확률도 높아진다

두피열에 의한 탈모는 두피열로 인해 두피가 모근을 붙잡는 힘이 약해져 발생한다. 과거 탈모 증상이 선천적인 유전에 의한 것이었다면, 최근 벌어지는 현대인의 탈모는 후천적인 요인 즉 두피열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 두피열이 탈모를 유발하고 가속해 하는 원인으로 꼽히는 만큼 두피열을 개선하는 치료 방법이 시급하다. 탈모 치료 프로그램을 받아도 이런 두피열의 해소를 하지 못한다면 탈모가 재발할 가능성이 높다.

▲두피열은 두피에 오른 열로, 탈모의 큰 원인으로 꼽힌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20대 탈모로 좌절하는 현대인

두피열로 인해 후천적인 탈모가 많아지는 만큼 비교적 젊은 연령인 20대 탈모도 증가하고 있다. 유전적 요인이 아닌 후천적 요인인 두피열로 인해 탈모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는 것. 남성들이 흔히 겪는 탈모 유형은 남성형 탈모로 보통 20대 후반이나 30대에 시작된다. 앞머리와 정수리 부분이 가늘어지고 옅어지는 것부터 시작한다. 이런 20대 탈모의 원인으로 가장 큰 원인이 두피열인만큼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탈모를 예방하는 큰 방법이다.

두피열 내리는 법은?

두피열 내리는 법은 생활습관이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12시 이전에 잠드는 수면습관을 유지해야만 한다. 여기에 7시간 이상 충분한 숙면을 조언한다. 또 육류 섭취를 줄이고 물과 채소 섭취를 늘인다. 또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함께 금연과 금주도 두피열을 내리는 법이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숙면을 취하는 생활습관은 두피열을 내리는 하나의 방법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한 두피를 만드는 습관, 쿨링 효과 높은 두피열 스프레이로 마사지

일명 두피열 스프레이를 이용해, 간단하게 두피에 쏠린 열을 내리는 방법이 있다. 두피열이 발생하면 수분이 증발해 지루성 두피가 될 가능성이 높아 주의를 요한다. 스트레스를 받아 두께가 얇아지면서 붉게 달아오리는 두피에 쿨링과 진정되는 제품을 도포하는 것이다. 두피열 스프레이를 이용해, 두피에 제품을 뿌린 후 손가락으로 지긋이 두피를 눌러주는 마사지를 진행한다. 이는 두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두피열을 내려준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박시우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