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밤 가위눌림에 시달리고 있다면? 가위 눌리는 이유와 가위 안 눌리는 법 알고 수면 상태 진단해보아야

2019-05-23     강효진



밤에 잠들기가 두려운 사람들이 있다. 바로 꿈자리가 사나워 매일 밤 가위에 눌리는 이들이다. 가위는 수면 상태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심하면 불면증을 겪기도 한다. 가위에 눌리는 것은 일종의 수면 장애로 볼 수 있으며 최근에는 이러한 고민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특히, 가위에 눌리는 증상은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워 매일 잠에서 깰 때 고통스러움을 호소하게 된다. 더욱이, 가위의 눌림을 경험하면서 하루를 시작하기에 매일 일정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다. 아래 항목을 통해 가위눌리는 이유와 가위 안 눌리는 법 등을 살펴보자.





가위눌림이란?

가위에 눌리는 것은 수면 마비 증상을 겪는 것을 뜻한다. 이는 수면 상태와 각성 상태에서 나타나는 특정 현상을 일컫는다. 가위눌림을 겪은 사람들이 호소하는 증상은 대체로 말을 할 수 없고 몸을 움직일 수 없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상태는 뇌의 각성 상태가 불안전하면서 환청과 환각이 동시에 나타나는 것을 뜻한다. 이에 가위눌림을 경험한 사람 중에는 검은 물체와 같은 귀신을 보았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가위눌리는 이유?

평소 가위에 눌리는 사람이라면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어 고통받아 왔을 것이다. 특히, 이러한 수면 마비 증상은 개인이 통제할 수 없어 이유를 알기 어렵다. 먼저 가위눌리는 이유로는 렘수면 상태가 중단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렘수면 상태에 들어가게 되면 꿈을 꾸게 되고 논 렘수면 상태에서는 수면을 하게 된다. 하지만, 몸이 렘수면으로 들어갈 때 뇌가 함께 변하지 않는다면 수면마비가 올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경우 가위에 눌리게 되거나 꿈을 꿔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가위 안 눌리는 법

매일 밤 가위에 계속 눌린다면 몸이 피곤하고 불면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에 가위에 자주 눌려 몸이 피곤하다면 수면 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먼저 가위눌림이 반복되는 경우 불안 장애가 심해질 수 있어 가위 안 눌리는 법을 알아보고 생활 습관을 바꾸도록 노력해야 한다. 가위눌림은 정신적인 압박감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 일 수 있으니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운동, 취미 등 활동에 참여하여 수면 시간에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더욱이,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건강한 식단으로 소화 시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카페인 제품은 오후에 섭취를 줄이는 등 습관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