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면 쉬운 '고추 삭히기·소금으로고추삭히기'

2018-11-19     김현욱

발효시키는 것을 뜻하는 '삭히기'는 고추를 활용한 음식을 할 때 이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 고추 삭히기방법을 통해 집에서 맛있는 장아찌 음식을 먹을 수 있다. 고추소금에삭히기, 간장고추삭히기 등의 방법으로 맛있는 반찬거리를 만들어보자. 다음의 고추 삭히기 방법으로 만들어낸 반찬은 비교적 장기간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고추삭히기

고추 삭히기를 하기 전 고추의 표면에 묻어있는 농약이나 흙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고추를 깨끗하게 씻어줘야 한다. 이 과정에서 고추가 썩거나 벌레먹은 흔적이 없는지 살펴보고, 흉이 난 고추가 있으면 과감하게 버리도록 한다. 이후 꼭지 부분을 잘라준 다음 끝부분도 잘라준다. 그 다음 15퍼센트 정도의 소금물에 고추를 담아서 1주일에서 2주정도 보관하면 노랗게 삭는 것을 볼 수 있다. 더욱 빠른 방법으로 고추소금에삭히기를 하고 싶다면 고추의 끝 부분이에 이쑤시개나 포크 등으로 구멍을 내어주는것이 좋다. 고추 삭히기를 하면서 고추의 옆부분에 구멍을 내게 되면 한 입 베어물 때 간장물이 사방으로 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자. 간장고추삭히기를 하고 싶다면 소주와 설탕, 식초, 간장, 액젓을 거의 동일한 비율로 섞은 물에 고추를 담아서 고추 삭히기를 할 수 있다. 설탕이 너무 많이 들어가도 단 맛이 강해지며, 액젓을 과도하게 넣는 경우에도 고추의 짠 맛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가을고추삭히기를 할 때는 일정 비율을 지키는 것이 좋다. 소금으로고추삭히기, 간장고추삭히기를 한 다음 매운 맛을 첨가하고 싶다면 고추장과 고춧가루, 식초, 올리고당, 다진마늘, 생강, 매실액을 배합하여 만든 양념에 고추를 넣어 버무려주면 매운고추삭히기가 완성된다.

고추 삭히기 주의사항

고추를 다듬을 때, 고추의 꼭지와 아래 부분을 너무 짧게 자르게 되면 무르게 될 수 있다. 또한 고추 삭히기에 쓰일 물을 만들 때에는 간장물의 맛이 짠지도 확인해야 한다. 간장물이 싱거우면 원하는 고추삭히기의 결과물이 잘 나오지 않을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고추를 보관할 통을 잘 씻어주어야 곰팡이가 피어오르는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고추 삭히기를 할 때 고추가 위로 둥둥뜨지 않도록 망에 넣어서 간장물이나 소금물에 푹 담가주는 것도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현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