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야구경기를 즐겨 보지 않는다거나 정기적으로 운동하지 않는 사람에게 스포츠는 타인의 취향일 뿐일 수 있다. 스포츠 사회학자에 따르면, 스포츠는 국가의 경제와 인종, 정치, 미디어, 상별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스포츠를 좋아하거나 즐기지 않아도 가치관과 문화에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스포츠 사회학은 사회와 스포츠의 상관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스포츠가 가치관과 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스포츠가 경제, 인종, 종교, 정치, 미디어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또한, 스포츠가 어떻게 사회적 이동성 및 불평등과 관련 있는지 조사한다.

스포츠 사회학 관련 연구에 따르면, 남성적이라고 여겨지는 스포츠에 참여하면 여성의 성 정체성에 충돌이 발생하고, 여성적이라고 여겨지는 스포츠에 참여하면 남성의 성 정체성 충돌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한 잡지 인터뷰에서 유명한 육상 선수였던 케이틀린 제너(Caitlyn Jenner)는 브루스 제너일 때 성전환을 했지만, 자신의 성별과 운동선수로서의 성공에 대해서 매우 혼란스러웠다고 당시 심정을 밝혔다.

스포츠 사회학자들은 각종 미디어에서 스포츠에 대한 편견이 있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특정 스포츠의 선호도는 성별에 따라 크게 다르다. 남성은 야구, 프로 레슬링, 축구, 복싱 및 농구 등의 시청률에서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성의 시청률은 피겨 스케이팅, 다이빙, 스키 및 체조에서 월등했다. 남성 시청률이 압도적인 스포츠 종목은 텔레비전과 인쇄 매체를 통해 더 많이 접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사회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스포츠 사회학은 교육, 종교, 정치, 가족 및 경제 등 주요 사회 분야를 연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가족 구성원을 하나로 통합시키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친구, 지역사회 구성원, 동료 시민 등과 다양한 스포츠에 참여한다.

스포츠는 클럽 사용료, 시청료, 의류 및 스포츠 장비 구매를 통해, 선수와  선수 가족 및 전체 공동 사회의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포츠 광고 및 베팅 비용 모두 경제에 직·간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남아프리카에서는 캐슬 라거가 프로테아스 축구팀을 후원하고, 보다콤이 블루 불스 축구팀을 후원한다. , 코치 및 플레이어에게 지불되는 돈은 지역 경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클럽의 가치 역시 선수들에게 지급되는 급여로 평가된다.

▲(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스포츠 단체들은 학교 건립, 빈곤층 어린이 대상 학비 지원, 지역의 인재 육성을 위한 훈련 시설 설립 등과 같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한다. 장애인뿐만 아니라, 암과 같은 질병 및 HIV/AIDS 환자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역할도 한다.

주요 스포츠 기업들은 유명 선수들의 스폰서가 되어 자사의 제품 마케팅으로 활용한다. 예를 들면, 타이거 우즈는 나이키, 리오넬 메시는 아디다스와 펩시 제품을 사용한다.

스포츠를 정치와 연관시키는 것에 대해 많은 비판이 있지만, 스포츠 대회에서 선수와 팬은 자국의 국가를 부르고 국기에 대한 존경심을 당당하게 표출한다. 일부는 국가나 국기에 존경심을 표출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반감을 표하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스포츠는 국가의 힘을 과시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데 사용되지만, 주로 평화를 유지하고 응집력을 키우는 도구의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