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을 돌보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사람이 있다. 타인을 감동시키려는 이유가 아니라 스스로 원하기 때문이다. 타인을 즐겁게 만드는 사람은 친절하고 도움이 되는 사람일 수 있다. 그저 주위 사람을 불쾌하게 만드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즐겁게 만드는 것뿐이다. 장점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심각한 문제의 한 증상일 수도 있다.

타인을 즐겁게 하는 사람

대부분 살면서 여러 가지 이유로 타인을 즐겁게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사회적 존재인 인간은 성공과 생존 때문에 타인과 어울린다. 하지만 건강한 사회적 행동과 타인을 즐겁게 하려는 행동으로 야기되는 정서적 고갈 사이에는 미세한 차이가 있다.

타인을 기쁘게 하려는 사람은 절대로 안 된다고 말하지 않는다. 지속해서 그리고 자의적으로 타인을 위한 일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한다. 타인의 일을 자기 일처럼 생각하며 돕고 가족과 친구들을 위해 존재한다. 비록 자신의 선택과 행복이 줄어들 수 있지만, 타인을 즐겁게 하는 것이 스스로를 즐겁게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타인을 돌보는 것은 고귀하고 보상받을 만한 일이지만, 유해하고 건강하지 못할 수도 있다.

사람들을 기쁘게 만드는 행동은 단순한 친절함을 넘어선다. 이 같은 행동은 타인의 감정이나 행동을 위해서 자신의 말이나 행동을 바꾼다. 타인을 기쁘게 만들려는 사람들은 타인의 편의를 우선시하기 때문에 타인이 원할 것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을 바꾼다. 이로 인해 타인을 기쁘게 만들려는 사람들에게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연구자들은 타인을 기쁘게 하려는 욕구는 자기 자신을 다치게 할 수 있으며 타인과의 관계를 해칠 수 있다고 말한다.

타인을 즐겁게 하는 것은 하룻밤 만에 가능한 일이 아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 같은 행동은 시간이 흐르면서 서서히 개발된다. 타인을 기쁘게 하려는 욕구는 더 심각한 문제, 특히 자기 문제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타인을 기쁘게 하려는 사람 중에는 학대 경험이 있을 수 있다. 이들은 더 나은 대우를 받으려는 희망을 갖고 주위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고 한다. 전문가들은 거부나 방관에 대한 두려움으로 야기된 행동이라고 설명했다.

타인을 기쁘게 하려는 사람은 자신이 타인의 기분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타인의 의견에 동의하는 것처럼 행동하고. 사람들이 자신에게 화를 내도 싫어하지 않으며. 싫다고 말하지도 않고. 언제나 사과만 하고 주위 사람들이 좋아할 수 있도록 행동하고.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하지만 자기 자신이 원하는 것은 정작 무시하고 개의치 않게 된다.

이들은 상처를 받거나 당황하더라도 침묵을 지키며, 자신과 타인의 의견이 다르더라도 자신의 의견을 말하지 않는다. 대신에, 타인의 의견에 거스르기 싫기 때문에 혹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모른다라는 말만 반복한다. 자신의 주장을 말해 분열을 조장하는 것은 천성이 아니기에 갈등을 피하고자 침묵을 택하는 것이다.

타인을 돌보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다. 사실, 많은 사람이 타인을 위하는 삶을 산다면 세상은 좀 더 좋은 곳이 될 것이다. 타인과 관계를 갖는다는 것은 욕구와 감정을 고려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자신을 희생해서까지 해서는 안 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스스로가 자신을 해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이용당할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만드는 성향 때문에 타인이 이득을 위해 함부로 대하는 것이다. 또한, 타인을 기쁘게 하는 사람들은 조작당하거나 학대당할 위험도 크다.

타인을 기쁘게 만드는 행동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자기 자신을 우선으로 생각한다

전문가들은 자신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말한다. 죄책감을 갖지 않고 타인을 돌볼 걱정 없이 자신이 기분 좋은 일이 무엇인지, 자신을 기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부터 생각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우선한다는 것은 이기적으로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한다

타인을 기쁘게 하는 것에서 벗어나기 위해 먼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말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거부당할지도 모른다는 공포에서 벗어나 자신이 믿는 것을 주장해야 한다. 이렇게 행동하면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한계를 세워야 한다

타인에게 친절하고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는 것은 좋다. 하지만 언제 그리고 어떻게, 어느 정도 범위에서 타인을 도와줘야 하는지 자신만의 한계선을 세워야 한다.

전문가들은 타인을 기쁘게 하려는 성향이 있는 사람은 정신적인 힘을 길러야 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