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Wall Street Journal 유튜브 캡처)
▲(출처=Wall Street Journal 유튜브 캡처)

콜로라도대학 연구팀이 새로운 코로나19 테스트를 개발했다. RT-PCR와 달리, 새로운 테스트는 타액만 필요하며 검사 결과 도출까지 45분가량 소요된다.

현재 코로나19에 사용되는 테스트는 바이러스 테스트와 항체 테스트 두 가지다. 이 두 가지 중에서 가장 정확한 것은 바이러스 테스트다. 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RT-PCR)이 그 사례로 표본, 특히 비강 및 목구멍 면봉 샘플에서 SARS-CoV-2 존재 여부를 감지할 수 있다. 특수성과 민감성 때문에 RT-PCR은 코로나19 테스트에서 최적 기준으로 간주되며 거짓음성과 거짓양성 확정 시에도 사용된다. 바이러스 테스트는 결과 도출까지 최소 24시간이 걸린다.

콜로라도대학 연구팀은 타액 샘플에 의존하는 코로나19 테스트를 새로 고안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결과 도출까지 45분가량 소요되며 RT-PCR보다 빠르다. 테스트에 사용된 기술은 역전사 루프 매개 등온 증폭기(RT-LAMP). 이미 이전에 남미 일부 지역에서는 모기 매개인 지카파이러스 검사에 이 기술을 사용했다.

니콜라스 메이어슨 박사는 더 많은 사람이 테스트 받길 원하지만 진단 실험실은 이미 과부하 상태고 테스트 키트도 부족한 상황이다. 더욱 신속하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테스트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새로 개발한 방법이 항체 테스트만큼 간단하지는 않다고 밝혔다. 하지만 바이러스 테스트만큼 복잡하지도 않다고 덧붙였다. 정확도를 측정하기 위해 작위적 임상검증이라는 실험을 진행, 60개의 타액 샘플이 사용됐다. 연구 과정을 살펴보면, 한 연구원이 비활성 SARS-CoV-2가 들어있는 샘플 30개를 기존 샘플과 무작위로 섞은 후, 다른 연구원에게 넘겨줬다. 두 번째 연구원은 RT-LAMP 기술로 샘플을 테스트했다.

연구 결과, 30개 음성 샘플을 확인했으며 이는 100%의 정확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30개 양성 샘플에서는 총 29개를 확인했다. RT-LAMP 기술은 나머지 한 개 양성 샘플을 결정적이지 않다고 판단했다. 오류가 있었지만, 연구팀은 이 기술에 유행병 확산을 억제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했다.

양성 진단이 나온 사람들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 RT-LAMP기술을 예진 도구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코로나19에 감염돼도 무증상이거나 증상이 경미한 경우 입원 치료가 필요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특정 지역에서 대규모 테스트로 RT-PCR 테스트를 하는 대신에, 결과 도출 속도가 빠른 RT-LAMP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연구팀은 테스트 결과가 양성이고 증상이 중등도에서 중증인 경우, 입원과 함께 RT-PCR 검사를 다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방법으로 의료진의 수고를 덜고 부족한 진단키트를 대신할 수 있다.

 

콜로라도대학 바이오프론티어 연구소의 로이 파커 이사는 대규모 테스트가 유행병을 통제하는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테스트의 높은 민감도보다 결과 도출 시간이 더 중요하다. 파커 이사는 개별 연구를 통해 초민감 테스트와 결과 도출 속도가 빠른 테스트 간의 차이를 계산했다. 그 결과, 초민감 테스트에 비해 결과 도출 속도가 빠른 테스트가 코로나19 확진자를 찾아낼 확률이 높았다.

초민감 테스트는 결과 도출까지 약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바이러스 의심 환자가 무의식적으로 바이러스를 확산시킬 수 있다. 반면, 빠른 결과 도출 테스트는 의료진에게 신속하게 결과를 알려줄 수 있다. 따라서 즉시 의심 환자를 격리할 수 있다.

세계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727일 기준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1,6114,449명이며 사망자는 646,641명이다. 미주 지역에서 확진자 및 사망자가 가장 많은 반면, 서태평양 지역이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가장 적었다.

미주 대륙에서도 미국의 확진자가 가장 많아 4148,011명이었으며 다음으로 브라질, 멕시코 순이었다. 백신 및 치료법 개발 외에, 새로운 테스트 방법으로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할 수 있다. 인플루엔자나 HIV 같은 다른 전염성 바이러스와 유사하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지역사회에 남아있는 경우, 이 같은 테스트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