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니피싱대학의 연구팀은 유혹할 남성이 많은 여성은 웨딩링의 가격과 보석의 크기에 거는 기대감이 많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 소위 말하는 어장에 물고기가 많은 여성은 선택의 폭이 넓고 쉬워진다는 의미다. 어장에 갇힌 남성들은 여성의 환심을 사기 위해 경쟁해야 하고 그 방법으로 상대 여성에게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여기에는 약혼반지에 대한 지출도 포함돼 있다.

미국의 예비 신랑이 약혼반지에 투자하는 비용은 약 6,000달러다. 세계적인 규모로 봤을 때 미국 소비자들이 다이아몬드 반지에 가장 많이 지출하고 있다. 다음으로 홍콩(4,000달러), 영국(2,600달러), 싱가포르(2,000달러), 중국(2,000달러), 말레이시아(1,500달러), 유럽(1,500달러) 순이다.

 

니피싱대학 연구팀은 미혼 여성 205명을 무작위로 이성이 적은 그룹과 이성이 많은 그룹, 두 그룹으로 나누었다.

이성이 부족한 그룹의 여성은 좋은 조건을 갖춘 파트너를 찾기가 어렵다는 가짜 잡지 기사를 읽도록 요청받았다. 반면, 이성이 많은 그룹의 여성은 반대의 관점, 좋은 조건을 갖춘 파트너를 찾기 쉽다는 내용이 제시된 가짜 잡지 기사를 읽었다.

기사를 읽은 후에는 피험자들에게 장기적인 관점에서 원하는 파트너를 상상해볼 것을 요청했다. 그 후에는 만족할만한 최저 수준의 반지가 무엇인지 질문했다. 가격과 보석 크기가 다르지만 비슷한 디자인의 반지 5개 사진을 제시했다. 연구팀이 제시한 반지는 500달러의 0.5캐럿 다이아 반지부터 9,000달러의 1.5캐럿 다이아 반지 5종이었다.

분석 결과, 조건이 좋은 남성이 많은 그룹에 속한 여성은 큰 반지를 선택한 반면, 남성이 적은 그룹에 속한 여성은 다이아 크기가 작은 반지에도 만족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이성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은 여성은 더 값비싼 반지를 기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남성은 조건 좋은 여성이 많은 그룹에 속하든 혹은 적은 그룹에 속하든 관계 없이, 어떤 반지로 프러포즈를 하든 자신감이 있었다.

약혼반지 지출 비용과 매력

2018, 웨스턴오리건대학 심리학과 제이미 클라우드 박사와 매들린 테일러 박사는 약혼반지 지출 비용과 매력의 연관성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이성애자 남성과 여성 600명에게 매력적이거나 매력적이지 않은 이성 사진을 제시했다.

연구 결과, 남성은 이성의 매력 정도에 따라 약혼반지의 지출 금액이 달라졌다. 남성은 매력적인 여성에게는 0.86캐럿(2,160달러) 크기의 약혼반지를 기꺼이 구입하겠다고 답했지만 비교적 매력이 적은 여성에게는 0.78캐럿(1,680달러) 크기의 반지를 구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반대로 여성은 이성의 매력이 적을수록 더 비싼 반지를 요구했다.

또 다른 조사에서는 라운드컷 다이아몬드가 약혼반지로 가장 인기가 있으며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이아몬드 반지의 50% 가량이 라운드컷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다음으로 인기 있는 모양으로 프린세스컷(11%)과 오벌컷(10%), 하트컷(2%) 등이 있었다.

 

한편, 킴벌리프로세스인증체계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세계 최대 다이아몬드 생산국은 러시아 연방으로 3,4927,650캐럿을 생산해 세계 다이아몬드 생산 점유율 중 27.29%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