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올해 8월 신설한 소방시설민원센터(이하 민원센터)에서 4개월간 총 7천602건의 민원을 처리했다고 밝혔다.

○ 민원센터에서는 소방시설과 관련한 민원처리를 전담하고 있으며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민원업무를 해결하고, 정확하고 통일된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민원센터로 월평균 1천900여 건의 민원이 접수되었으며 이 중 전화(1661-9119)로 52.9%(4천24건), 국민신문고 34.2%(2천601건), 소방시설민원센터 누리집(www.safeland.go.kr)으로 12.1%(918건)이 접수되었다.

□ 민원 분야별로는 화재안전기준 관련이 40.8%(3,101건)로 가장 많았고, 소방시설법령 38%, 다중이용업소 14.2%, 소방시설공사업법 7% 순이었다.
○ 민원센터로 가장 많이 질의한 내용은 특정 장소에 스프링클러설비의 헤드 설치면제가 가능한지였고, 두 번째로는 건축물의 증축 또는 용도변경 시 소방시설 의무설치 해당 여부에 대한 것이었다.

□ 최근 실시한 민원센터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일반 국민의 67%가 민원처리에 만족하고 서비스가 개선되었다고 응답했다.
* 2020.12.17. ~ 19.(3일간) 일반국민 1,521명(138명 응답), 소방공무원 370명(169명 응답)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실시
○ 만족하는 이유로는 질의내용에 대한 명확한 답변(52.8%)이 가장 높았고, 친절하고 적극적인 처리(23.2%), 신속한 답변(8.3%) 순이었다.
○ 민원처리가 개선되었다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한 답변은 단일창구 설치로 편리(35.4%), 통일된 법령 해석으로 신뢰도 상승(29.2%), 민원처리 기간 단축(25%) 순이었다. 민원처리 기간은 민원센터 신설·운영 전 보다 약 2.5일이 단축된 것으로 분석됐다.
* 민원센터 개설(‘20.8.1.) 전·후 민원처리 기간(국민신문고 기준)
- 개설 이전(‘20.1.1. ~ 07.31. 3,785건) 평균 민원처리 기간 : 13.52일
- 개설 이후(‘20.8.1. ~ 12.15. 3,009건) 평균 민원처리 기간 : 11.01일

□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으로는 민원처리 기간, 담당공무원 인원 보강, 질의회신집 발간과 유사질의 검색 기능 강화 등이 있었다.

□ 소방청 최병일 소방정책국장은 전반적으로 센터 운영이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민원처리 기간 단축, 전화회선 확대 등 개선해야 할 부분도 있다고 말하고 미흡한 부분을 조속히 보완해서 민원행정 서비스 품질을 높혀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