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득상 HR메디컬 대표가 6일 기자간담회에서 엔드퍼프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조득상 HR메디컬 대표가 6일 기자간담회에서 엔드퍼프 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리서치페이퍼 유제원 기자] 흡연은 심혈관 질환, 암, 폐쇄성 폐질환 외에 정신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간접흡연도 직접흡연과 마찬가지로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며 특히 아동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흡연의 원인은 담배를 피우기 시작하는 원인과 흡연을 유지하는 원인으로 나뉘며, 청소년들이 흡연을 시작하는 이유는 사회적 압력, 광고, 체중 조절 때문이다. 흡연을 유지하는 이유에는 니코틴 중독, 학습, 낙관적 편향, 체중 증가에 대한 두려움 등이 있다.

국가통계포털 2018년도 자료에 따르면 금연 실패 요인으로 52.6%가 넘는 흡연자들이 스트레스가 가장 큰 요인이라고 답했고, 기존의 피우던 습관 때문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무려 33.7%로, 금연에 실패하는 가장 주요한 요인은 ‘심리적 압박’ 및 ‘습관적인 행위’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엔드퍼프 제품 사진.
엔드퍼프 제품 사진.

이처럼 금연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다. 이런 문제점에 착안한 HR메디컬은 국내 및 세계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금연보조제로 의약외품 허가를 받은 전자식 흡연습관개선보조제 ‘엔드퍼프(End-puff)’를 선보였다.

엔드퍼프는 니코틴을 함유하지 않았으며, 담배와 유사한 형태로 흡입하여 흡연습관을 개선하는 제품으로, 금연실패의 주요 요인인 습관적 행동과 기존의 금연보조제가 안고 있는 문제를 극복한 새로운 개념의 금연보조제다.

조득상 HR메디컬 대표는 "엔드퍼프는 금연 실패의 중요한 요인인 습관적 행동에 초점을 맞춘 제품으로, 담배와 유사한 형태로 피우면서 금연을 시도할 수 있어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습관적인 흡연, 스트레스로 인한 흡연, 사회적 유대관계로 인한 흡연 등 금연 시도 시 부딪히는 장벽으로부터 자유롭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조득상 대표는 "엔드퍼프는 독성시험과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검증을 통해 안전성 및 유효성을 입증했으며, 기존 금연보조제가 가지고 있는 니코틴 의존성 및 정신적·육체적 부작용 등의 문제를 극복한 것도 장점으로 손꼽힌다"고 자부심을 나타냈다.

최미정 바이오의생명공학연구소장이 엔드퍼프 제품 개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최미정 바이오의생명공학연구소장이 엔드퍼프 제품 개발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제품 개발에 참가한 최미정 바이오의생명공학연구소장은 "엔드퍼프는 전자식 흡연습관개선보조제 국제규격(GLP) 인증기관을 통해 진행된 13주 반복흡입독성시험과 소핵시험을 완료한 결과 혈액학적 및 혈액생화학 검사, 안과학적 검사, 장기중량 측정, 병리조직학적 검사, 소핵 유발 여부 등에서 모두 이상이 없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이어 최 소장은 "대전대학교 대전한방병원에서 안전성 평가를 위해 6주간 진행된 인체적용시험 결과 폐활량 평균값이 증가했으며, 혈액검사 상 안전성에 문제없음이 밝혀졌으며 6주 차에 금단 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조득상 HR메디컬 대표가 기자의 질문의 응답하고 있다.
조득상 HR메디컬 대표가 기자의 질문의 응답하고 있다.

조득상 대표는 “엔드퍼프는 니코틴 의존도를 줄이면서 금연 실패의 중요한 요인인 습관적 행동과 심리적 압박 등의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금연보조제로 엔드퍼프가 기존 흡연 행동을 끊지 말고 흡연을 끝내는데 효과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개념의 금연보조제로서 엔드퍼프가 금연 성공률의 증가를 통해 금연문화 확산으로 이어져 개인의 삶의 질은 물론 공중 보건 개선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