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만 맛볼 수 있는 매운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매운탕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찌개 요리 중 하나이며, 각종 생선과 채소 등을 이용해 맛을 낸 음식이다. 매운탕 양념에는 대체적으로 고추장 혹은 고춧가루가 들어가기 때문에 매운 맛이 첨가되며, 때문에 매운탕이라는 이름이 되었다고 전해진다.

민물고기나 바닷고기를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바닷가가 있는 지역이라면 어디서나 맛볼 수 있는 있다. 대표적인 매운탕 재료로는 우럭, 광어, 도미, 농어, 조기, 대구, 민어, 메기, 명태, 잉어, 송어 등 담백한 맛을 지닌 어류가 있다.

▲얼큰한 맛으로 술안주로도 제격인 매운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종원 매운탕 끓이는 법은 요리 초보자도 손쉽게 따라할 수 있다.

그동안 사먹어야 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던 매운탕을 집에서도 맛있게 끓여볼 수 있다. 해산물의 향과 시원한 맛을 가지고 있는 광어매운탕 끓이는 법을 소개한다.

▲집에서 만들기도 어렵지 않은 매운탕 끓이는 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매운 찌개 요리, 광어매운탕 끓이는 법

재료 : 광어(뼈 부위), 대파, 청양고추, 마늘, 생강, 고춧가루, 고추장, 된장, 국간장, 참치액젓, 후추, 소금

요리과정

1. 광어 뼈 부위을 찬 물에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지느러미와 내장은 비린 맛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버린다.

2. 육수를 우려 낼 냄비에 듬성듬성 썰어낸 양파와 무, 물과 소주 약간을 넣고 끓인다. 해산물이 남는 경우 해산물을 넣고 끓이면, 해산물의 향을 더욱 많이 만들 수 있다.

3. 양념장을 만들 용기에, 고추장과 된장, 후추, 다진 마늘, 국간장, 참치액젓, 고춧가루, 다진 생강을 넣고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육수가 어느 정도 우러나면, 잘게 썰은 대파와 청양고추, 준비한 양념, 광어 뼈 부위를 육수에 넣은 다음 센 불에서 끓인다.

5. 뼈에 붙어 있는 살이 익으면, 불을 끄고 접시에 덜어내어 맛있게 먹는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태솔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